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공지사항 및 학회소식

공지사항 및 학회소식

[학회소식] (사)한국원예학회 회원 여러분들께 드리는 글
이름
박유정
날짜
2020.07.21 02:07
조회수
1531

존경하는 한국원예학회 회원 여러분,

 

(사)한국원예학회 제42대 회장 정병룡입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이 지속하고 있는 현시점에, 모든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몇 개월 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가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언제쯤 다시 사회 각 분야가 정상화되어 일상을 회복할 수 있을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과학기술 분야의 각종 국내외 학회도 취소되거나 온라인 형식으로 전환되는 등, 새로운 비접촉, 뉴노멀 시대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원예학회도 예외일 수가 없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정부 시책을 준수하기 위하여, 전반기에 열린 회의에서 우리 학회도 여수에서 개최하려던 춘계학술발표회를 취소하기로 결정하였고, 이로 인해 회원 여러분들의 소중한 연구 결과 공유 기회를 마련하지 못하였음을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또한,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공동 주최로 2월에 개최하려던 제14회 원예산업정책토론회 역시 8월로 연기되었다가, 다시 온라인 형태로 개최하기로 변경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후반기에는 회복되지 않을까 기대하며 준비했던, 추계학술발표회 등 우리 학회의 여러 사업도 차질을 빚고 있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에서도, 우리 학회 집행부는 새로운 학술교류 프로그램 개발, 학회 시스템 선진화를 위한 제도 개선, 학회 발행 국제학술지의 위상 강화 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의 대내외적 위상 강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HEB와 HST 국제학술지의 경우, 2019년 영향력 지수(IF)가 전년 대비 상승하였으며(HEB 1.585, HST 0.695), 최근 5년간 지속해서 가파르게 상승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는 미국과 일본의 원예학회지를 능가하는 수준으로, 이제 우리 학술지들이 명실공히 농업분야 상위 국제학술지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빛나는 성과와 관련하여, 좋은 연구 결과를 투고해 주신 모든 회원님과 편집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학회 발전을 위한 이러한 노력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19 여파와 무관하지 않은, 현재 우리 학회가 처한 어려운 재정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게 됨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올해 춘계학술발표회가 취소됨에 따라, 회원 수가 감소하고 연회비 납부율도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그에 따른 재정 및 학회 운영상 불안정성을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엄중한 시점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비접촉, 온라인, 뉴노멀의 방향으로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러한 학회 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학술발표회 등 향후의 학회 주요 추진 사업들을 어쩔 수 없이 시대적 흐름에 맞게 과감히 전환해서라도 그 장을 마련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7월 14일에 개최된 운영위원회의를 통해, 학회 내 주요 당면 사업들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여 추진하고자 하오니 회원 여러분들의 넓은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운영위원회, 이사회, 총회 등 우리 학회의 주요 안건을 심의하여 의결하는 절차는 정관에 정해진 대로 관행의 춘계 정기총회나 추계 임시총회를 하는 장소에 모여서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하여 지난 회기에서 일부 시행했던 대로 여건이 허락하지 않으면, 이메일이나 전자투표 등 온라인 형태로라도 이를 시행하여 정관에서 정한 규정을 최대한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조속한 시일 내로 해당 안건들을 심의하여 의결하는 절차를 밟도록 조치하겠습니다.

 

2. 당초 제주에서 개최하기로 준비해 오던 추계학술발표회(11.4~11.7, ICC JEJU)는 온라인 형식으로 11월 5일~7일에 개최하도록 변경하여 준비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특별강연과 분과별 발표는 실시간 중계나 녹화영상으로, 그리고 구두발표와 포스터발표는 온라인 학술대회 형식에 맞게 변형하여 준비하겠습니다. 그리하여 관행 방식과는 다르지만 모든 회원이 시공을 넘어 주어진 여건에서 효과적으로 학술교류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겠습니다. 온라인 학술발표회로 전환함으로써 절감되리라고 예상되는 예산은 등록비 인하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이미 한 차례 연기된 바 있는 제14회 원예산업정책토론회도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예산은 절감하고 그 전통과 명맥은 이어가되, 학술정보의 공유와 확산 차원에 집중하여 원래 기획했던 연사님들을 모시고 추진하겠습니다.

 

4. 우리 학회의 정관, 규정 및 내규를 기획위원회 주관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현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더 효율적 학회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동시에 회원 지향 서비스를 더 강화하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5. 우리 학회가 자랑하는 HEB와 HST 양대 국제학술지의 위상을 더욱더 높여 나가기 위하여, 학술지 심사기간 단축, Open Access 논문 비율 확대 및 예산 지원 등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출판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우리 집행부는 현 상황에서 최선의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여 선제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오랜 역사를 가진 자랑스러운 (사)한국원예학회가 미래지향적인 포부를 가지고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추진될 역점 사업과 11월의 온라인 추계학술발표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특히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모든 학술단체에서도 학회 운영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모로 힘드시겠지만 비영리 법인 학술단체인 우리 한국원예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회비를 납부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0. 7. 21

(사)한국원예학회 회장 정병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