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정보마당
  • 도서 안내
  • 기타

기타

스마트팜을 위한 오픈소스 컴퓨터 프로그램

조영열 지음/제주대학교 출판부 발행/264면/20,000원/2023.10.16 발행
프로그램 개발이 간편해져서 비전공자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공학적인 접근을 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오픈소스 기반의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이 책은 간단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만들 수 있고, 모든 프로그램들을 하나의 통합된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스마트 원예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구입문의 : 제주대학교 출판부(064-754-2278)

원예학 용어 및 작물명집(2023년 개정본)

(사)한국원예학회 편저/(사)한국원예학회 발행/406면/30,000원/2023.05.25 발행
(사)한국원예학회는 최대 회원 수를 보유한 농생명 계열의 대표 학회로서 창립 6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원예학 용어 및 작물명집’ 개정본을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원예학 용어 및 작물명집’은 창립 40주년에 책자로 발간한 차례를 근간으로 한영 용어, 영한 용어, 원예 작물명(채소, 과수, 화훼, 찾아보기), 부록(색이름 명단, 식물생장조절제, 남북한 원예 용어) 순으로 구성하였고, 창립 50주년에 CD로 제작한 원예학 용어집을 기반으로 많은 용어와 원예 작물명을 추가, 삭제 및 수정하여 수록하였다. 이 책은 다른 학문분야의 용어 제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우리나라 원예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구입문의 : (사)한국원예학회 사무국(063-226-6885, info@horticulture.or.kr)

수직농장학

손정익 외/향문사 발행/280면/35,000원/2022.03.02 발행
수직농장(vertical farm)은 생육 환경조절, 다단식 작물재배, 생산 공정 자동화를 통하여 작물을 주년, 계획 생산하는 실내 식물생산 시스템이다. 최근 기후 변화에 따른 안정 생산, 다양한 재해에 따른 안전 농산물, 식생활 패턴 변화에 따른 다양성 추구, 기능성 작물 생산 등 수직농장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일본은 1980년대 초반부터 수직농장의 연구와 함께 산업화가 진행되었으며, 북미에서는 2000년대 들어서 엽채류뿐만 아니라 식물성 의약품 원료를 위한 대규모 수직농장의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다. 유럽에서도 2010년 이후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의 수직농장 연구는 1990년대에 시작되었지만, 2000년대 후반에 와서야 산업화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수직농장은 “수직농장 시스템, 수직농장 작물재배, 수직농장 자원이용효율, 수직농장 운영” 등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기술이 접목된 융합 분야이다. 최근 수직농장 기술은 단순 작물생산에서 우주농업까지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스마트 기술의 적용과 함께 그 기능이 고도화되고 있다. 실제로 수직농장은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에 대하여 안전 먹거리의 안정적 생산, 기능성 물질 및 식의약 소재 생산을 통한 바이오산업과의 연계,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시농업, 교육적 전략적 목적 등에 이용되고 있다. 추후 다양한 산업과 연계를 통한 새로운 융복합 산업의 창출은 미래 사회 및 산업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국내에서는 수직농장학 전문 교재가 없었고, 국내 수직농장 분야의 체계적인 학문적 기반 구축이 어려웠다. 본 교재에는 기본적인 수직농장의 이론과 기술은 물론, 그간에 축적된 국내 자료와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집필되었다. 앞으로 학생, 연구자, 산업종사자에게도 유용하게 활용되어 수직농장 분야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구입문의 : 향문사(02-584-5671~2)

삽화를 곁들인 자연치료의 모든 것

남상용·최영희 공역(놀만 셀리 저)/삼육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한림대학교 보완대체의학연구소 공동 발행/컬러 586면/36,000원/2021.04.10 발행
미국의 자연치료 의사 놀만 셀리(Norman Shealy, MD, PhD) 박사의 저서인 ‘힐링 리메디(Healing Remedy)’를 남상용(삼육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교수와 최영희(한림대학교 보완대체의학연구소) 교수가 공역하여 2021년 4월에 발행한 책으로 내용은 허브와 원예식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전통민속요법’, ‘비타민과 미네랄’, ‘식물의약요법’, ‘일반적인 질병 치료하기’ 5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편마다 개론적 설명과 함께 원예작물(허브 중심)의 부위에 따른 특성을 이용적이고 의학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일반적인 원예 서적이라기보다는 기능성이나 활용 측면에 기술한 건강 서적, 의료 서적에 가까운 내용이다. 책의 구성은 전반부에는 개론, 후반부에는 각론을 기술하고 각론에서는 다시 일반적인 특성과 의료적 적용, 구체적인 사용량을 기술하고 이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기술하고 있다. 직장에서나 가정에서 원예작물을 이용한 치료에 적용할 수 있게 저술되어 있다. 힐링과 원예치유의 시대에 원예와 의학의 접목이라는 면에서 높게 평가할 만한 책이다.
구입문의 : RGB 출판사(02-3399-1745, 36cactus@naver.com)

삼고 시설원예학 - 시설원예학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총론서

손정익·김일섭·최종명·배종향 지음/향문사 발행/컬러 332면/42,000원/2021.07.07 발행
시설원예는 우리나라의 농업 생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분야이다. 우리나라 농업의 역사에서 녹색혁명이 전 국민을 위한 식량 공급에 기여하였다면, 시설원예는 백색혁명을 통하여 신선 채소의 공급에 기여하였다고 평가받고 있다. 시설원예학에서 다루는 이론과 기술은 크게 5가지 분야, 즉 온실 구조, 환경 조절, 재배 시스템, 자재 이용, 작물재배 관리로 구분할 수 있다. 실제로 재배 장소와 목적에 맞는 최적 온실 구조의 결정, 재배 관리와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환경 조절 기술의 도입, 수경재배 등 다양한 재배 시스템, 자재의 특성 및 적용 효율, 작물의 생산성-품질 및 병충해 방제 등을 고려한 재배 관리 등 관련 이론과 적용 기술은 시설원예 현장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 사항이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 시설원예가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시설원예의 발전 추세에 맞추어, 2010년도에 처음 출판된「신고 시설원예학」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했던 부분을 추가·보완하고 내용 면에서도 최신 자료를 반영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본「삼고 시설 원예학」에서는 시설원예 분야의 국내외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따른 관련 기술의 동향을 반영하여 내용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그간에 축적된 국내외 자료와 연구결과를 엄선하고 종합하였고, 시설원예 학문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근간이 될 수 있도록 내용을 종합하여 총 9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시설원예 분야의 여러 교수와 연구자가 집필에 참여하게끔 함으로써 관련 학문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하였다. 앞으로 이 책이 시설원예학을 공부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생산 현장에 종사하는 경영인 및 지도자에게도 유용하게 활용되어 우리나라 시설원예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빌어 마지않는다.
구입문의 : 향문사(02-584-5671~2)

Bioactive Compounds in Underutilized Vegetables and Legumes

백기엽·Hosakatte Niranjana Murthy 공저/Springer 발행/681면/EUR 363,99/2021.07.19 발행
충북대학교 원예과학과 백기엽 전 석좌교수는 영어 전문서적 “Bioactive Compounds in Underutilized Vegetables and Legumes”를 인도의 Karnatak 대학교 Murthy 교수와 공동으로 2021년 8월 Springer 출판사에서 출간하였다. 이 책은 세계적으로 인간이 필요로 하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물 공급원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나 미개발된 채소나 콩과식물 28종의 생리활성 물질의 종류와 특성에 관해서 기술한 것으로 30개의 장, 681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개발가치가 매우 높은 이들 식물에 포함된 이차대사 물질의 생물학적 가치에 관한 연구결과를 전문가들이 모아 정리한 것으로 향후 이 분야를 연구하고 산업화시키는 데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백기엽 전 교수는 식물조직 배양분야에서 전문 학술지로 가장 잘 알려진 Plant Cell, Tissue and Organ Culture(PCTOC) 저널이 발행 40주년을 맞아 1981년 이후 발표된 총 5,600여 편 논문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는데, “Murthy HN, Lee EJ, Paek KY (2014) Production of secondary metabolites from cell and organ cultures: strategies and approaches for biomass improvement and metabolite accumulation. Plant Cell Tiss Org Cult 118: 1–16 (https://doi.org/10.1007/s11240-014-0467-7)” 논문이 7,000여 회의 조회 수와 288회의 인용으로 10대 논문에 포함되었다(Volume 145, issue 3, June 2021). 본 논문은 유용식물의 조직배양을 통해 이차대사 산물을 산업적으로 생산하는 데 필요한 배양기술 및 생리활성 물질의 최적화에 관한 것으로 당시 Murthy 교수는 한국연구재단의 브레인 풀 프로그램으로 참여한 해외 교수였다.

원예작물학Ⅱ

김태성·이희재·김용구·김기선·오욱 지음/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발행/컬러 456면/22,000원/2021.01.25 발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태성 교수가 “원예작물학Ⅱ”(서울대학교 이희재 교수, 경희대학교 김용구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김기선 교수, 영남대학교 오욱 교수 공저)을 최근 출판하였다. 본서는 2012년 초판 발행 후 9년 만에 새로운 내용을 보완하여 출판한 과수학과 화훼학을 다루는 대학교재이다. 이 교재는 크게 ‘제1부 과수 원예’(제1~8장)와 ‘제2부 화훼 원예’(제9~15장)로 이루어져 있다. 지면의 한계 때문에 두 분야 모두 총론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으나 제15장에서는 주요 화훼 작물에 대하여 각론적으로 설명하였다. 제1부의 초반부에서 과수 원예의 특징, 분류와 육종 등 산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였다. 다음으로 과수원을 직접 개원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인 과수 재배의 입지환경과 토양 관리 및 시비 등에 대하여 다루고 있고, 제5장부터 제7장까지는 과수 재배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정지와 전정, 꽃눈 분화 및 결실, 과실 발육과 수확 그리고 저장 등 몇 가지 핵심기술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병충해 및 야생 조수해 방제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제2부에서는 먼저 화훼 산업의 특징과 화훼의 분류체계 및 그 종류들을 소개하였다. 이어서 화훼 재배를 위한 기초 기술에 해당하는 번식, 토양과 영양, 재배 관리 기술 그리고 수확 후 관리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후반부에서는 화훼 작물의 품종 개량과 실제적인 재배 기술에 대하여 다루었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되도록 많은 사진과 삽화, 표, 그리고 최신 정보를 넣으려 노력했고, 각 장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데 유용하도록 구성되었다.
구입문의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1644-1232)

도시농업 Urban Agriculture 12달 - 텃밭에서 든 생각

류경오 지음/농업회사법인 아시아종묘㈜ 발행/국판 200면/12,000원/2019.03.29 발행
아시아종묘 류경오 대표이사가 네이버 ‘더 농부’ 블로그와 월간 ‘가정과 건강’에 2, 3년째 인기리에 연재 중인 원고를 묶고, 도시농사꾼이 알아야 할 필수정보를 추가한 신간 “도시농업 Urban Agriculture 12달”을 내놓았다. 류경오 회장은 시조사의 월간 ‘가정과 건강’에 2017년부터 2년간 도시농업을 연재해 왔다. 또한 2018년 2월부터 매달 네이버 ‘더 농부’ 블로그에 텃밭에서 든 생각을 연재 중이다. “도시농업 Urban Agriculture 12달”은 이들 게재 원고 내용을 바탕으로 도시농업 텃밭에 관련된 내용을 좀 더 추가했으며, 1장-텃밭에서 든 생각 Diary, 2장-넘넘쉬운 도시농업 텃밭농사 재배기술, 3장-알아두면 쓸모 있는 부록 등으로 구성됐다.
2018년 후반부터 사단법인 도시농업포럼 회장직을 맡고 있는 류경오 회장은 전 세계로 가방하나 메고 한국씨앗을 팔러 다니다가 1992년 아시아종묘를 창업해 코스닥상장기업 CEO가 된 인사이다. 저서로는 ‘허브사전’, ‘허브요리와 재배’, ‘모듬쌈채’, ‘기능성 건강식 쌈 샐러드 채소’, ‘새로운 채소도감’, ‘상추’, ‘밀싹’, ‘새싹채소’ 등이 있다. 류경오 회장은 “이 작은 책자가 한국도시농업 발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도시농업을 꿈꾸고 텃밭 현장에서 열심히 뛰고 있는 많은 도시농업 관계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구입문의 : 도시농업백화점 채가원(www.asiaseedmall.com, 02-426-4303)

약과 먹거리로 쓰이는 우리나라 자원식물

강병화 지음/한국학술정보㈜ 발행/양장 746면/45,000원
저자가 28년간 여러 가지 참고문헌을 참조하여 각 식물의 특성과 용도를 조사한 식물이 3,626분류군이다.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식물 중에서 약으로 쓰이는 식물(2,190종)과 먹거리로 쓰이는 식물(1,527종)을 가나다순으로 정리하고, 식물별 증상 및 효과(2,190종), 증상 및 효과별 식물(1,923단어), 자원식물의 학명(3,626분류군), 자원식물 용어해설(6,859단어) 등을 수록하여 자원식물의 개발과 이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구입문의 : 한국학술정보㈜(031-940-1111, book@kstudy.com)

생활원예

이승우, 이정명 지음/도서출판 동화기술 발행/양장 420면(컬러)/25,000원
우리 주변에서 친숙한 원예활동이나 취미생활 등에서 상식적이면서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주제를 선택하여 원예를 처음 접하는 대학생들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비교적 쉽고 폭넓은 이해를 충족시키도록 편집하였다. 이 책은 원예의 기초이론, 각 분야별 특징과 이용법, 기능성 산물을 이용한 건강증진 및 주말농장, 수목원, 식물원 등과 같은 공공원예를 포함하여 모두 19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4장은 생활원예의 정의, 원예식물의 분류, 번식, 개화 및 생육조절에 관한 기초이론, 제5~9장은 주요 초화류의 종류와 특성, 화단조성 및 관리, 분화류, 관엽류, 난, 분재, 화훼장식 및 꽃 예술 등을 포함하며, 제10~12장 원예산물의 종류별 기능성물질의 탐색과 이용, 주요 채소 및 과수의 특성과 이용법, 제13~15장은 원예치료 및 향기요법, 산채류, 약용식물 및 버섯류의 이용법, 제 16~19장은 원예작물의 신품종 육성, 원예자재의 이용과 적용기술, 대중원예의 의미로 주말농장, 식물원 및 수목원 등의 내용에 대하여 폭넓게 기술하였다.
구입문의 : 도서출판 동화기술(031-955-4211~6, donghwae@kornet.net)

식물공장대전(Industrial of Agriculture)

남상용, 소창호, 조광현 공역/삼육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발행/234면(올컬러, 양장본)/88,000원
이 책은 최신 식물공장의 완결판에 가깝다. 다양한 23명의 저자들이 실제적이고 체험적인 식물공장의 노하우를 가감 없이 드러내 준다. 일본 농업의 고뇌와 문제점을 조명해 가면서 식물공장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근거 있게 그 가능성을 짚어준다. 본문에서는 최적 재배조건, 생산설비, 인공토양은 물론 온도와 광원의 다양한 특성까지 첨단을 달리고 있는 일본의 식물공장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기술적 동향이 소개되고 있다. 이어서 식물공장의 새로운 도전과 현장 애로점을 해결하는 첨단의 연구동향이 소개되어 있다. 또 식물공장의 사례연구를 통해 그동안 선구자들이 실패했던 경험과 문제점, 성공담을 통해 실제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끝부분에는 수출산업으로서 식물공장의 가능성이 타진되고 중동과 중국 등의 해외정보를 예로 들면서 일본 정부의 국가지원책도 다루고 있다. 최악의 환경에서 최선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일본의 농업입국을 시도하는 도전적인 책으로 일본과 비슷한 환경에 있는 우리나라도 관련 당사자들이나 농업, 공업, 경영과 마케팅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필독하여야 하는 책이다.
구입문의 : RGB 출판사(02-3399-1745, 36cactus@naver.com)

Horticulture in Korea(한국의 원예)

이정명, 최근원, Jules Janick 외 지음/(사)한국원예학회 발행/392면(컬러판, 양장본)/50,000원
이 책은 대한민국 원예학 분야의 저명한 교수와 연구원 등 118명의 전문가가 대한민국의 원예와 작물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저술한 원예학술서이다. 한국의 고유한 지리적, 사회적 특성을 반영한 배경정보를 통해 한국의 원예와 작물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이와 함께 한국 원예학의 역사나 교육, 원예 관련 조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의 고유한 문화색 및 원예적 특성을 고려하여 채소, 과수, 화훼 등에 걸쳐 대표적인 원예작물을 고루 선정하였고 각 작물에 대해서는 작물 역사에서부터 경제적 중요성, 최근 10년간 생산량 변화, 주요 재배품종, 재배기술, 작물질환과 병충해, 장래성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도식, 사진 등과 함께 체계적으로 요약하였다. 총론 및 채소, 과수, 화훼, 원예기술 등 크게 5부분으로 구성된 이 책은 한국의 원예와 원예학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들이 전 세계의 보다 다양한 문화권에 소개될 수 있도록 특별히 영어로 집필되었다.
구입문의 : (사)한국원예학회(063-226-6885)

아직도 풀리지 않은 이중나선 구조의 비밀(부제: Foldback Intercoil DNA)

김병동 지음/자유아카데미 발행/336면/22,000원
왓슨과 크릭이 1953년 디옥시리보핵산(DNA, 진핵산)의 이중나선 구조를 발견함으로써 유전정보가 대대로 후대에 물려지는 방법이 설명된 이래, 분자생물학이 크게 발전하였다. 약 50년 만에 인간을 비롯한 주요 생물의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을 읽어내었고, 21세기의 산업과 경제를 주도할 생명공학 시대가 열리고 있다. 따라서, 유전자에 관한 한 불가능은 없고, 모든 것이 밝혀진 듯 보인다. 그러나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유전자는 사실 인간 유전체 염기서열의 4% 정도 밖에 되지 않고 40% 이상은 뜻을 모르는 반복서열로 채워져 있어서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해석에 난감해 하고 있다. 사실 진핵산의 복제도 진핵 생물 수준에서는 미해결 문제들이 많고, 재조합, 전위 등 중요한 기능에 있어서 명쾌한 통일된 해답이 정립되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꺾쇠호나선 진핵산(Foldback intercoil DNA, FBI DNA)이라는 생소한 개념의 진핵산 구조가 저자에 의해 발견되면서, 그러한 기능의 설명에 활력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저술에서 저자는 교과서에서 잘 알려진 진핵산의 구조와 기능을 꺾쇠호나선 진핵산(FBI DNA)의 각도에서 비교 조명함으로써 후기 유전체 시대 생명과학의 앞날에 새로운 지평이 열리고 있음을 보여 주고자 한다.
구입문의 : 자유아카데미(www.freeaca.com, main@freeaca.com, 031-955-1321)

원예대사전

이영자 지음/농경과원예 발행/756면/80,000원
원예학 용어 중 이용빈도가 높은 용어와 새로운 용어, 신기술 등을 빠짐없이 스크린하여 5,000개, 해설용어는 3,500개, 영문용어 5,600개를 수록하여 실제 농업현장에 도움이 되는 원예 관련 기술과 지식 그리고 정보를 얻는데 올바르게 얻을 수 있는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문용어와 관련된 사진과 그림, 표 등이 충실하게 삽입되었고 국어·한자·영어를 함께 사용하여 이용자 분들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구입문의 : 농경과원예(031-421-8112)

환경농업총람

이영자 지음/농경과원예 발행/756면/50,000원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관련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전문서적으로 해외의 환경농업, 연작장해와 염류장해 극복 방법, 토양과 미생물, 유기축산, 미생물 자재와 미생물 농약, 키토산과 목초액, 천적, 성페로몬, 천연 물질을 이용한 병해충 방제, 농협과 백화점 유통, 직거래 및 인터넷을 이용한 친환경 농산물 유통 방법 등이 소개된다. 또한 부록에서는 친환경 농업 육성법과 각종 친환경 단체의 다양한 관련 농법, 유기 재배 생산자 명단, 환경 용어 등이 수록되어 있다.
구입문의 : 농경과원예(031-421-8112)

농산물 품질 관리사

양용준 외 지음/부민문화사 발행/720면/29,000원
내용은 농산물 품질 관리 법령 및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 안정에 관한 법령, 원예학 개론, 수확 후 품질 관리론, 농산물 유통론 등을 수록하고 있는 농산물 품질 관리사 자격 수험서이다.
구입문의 : 부민문화사(www.bumin33.or.kr 02-714-05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