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정보마당
  • 도서 안내
  • 화훼

화훼

화훼학 - 화훼의 정의, 육종, 재배, 유통, 이용 등 화훼의 전반을 다룬 총론서

(사)한국화훼학회 지음/월드사이언스 발행/컬러 656면/33,000원/2021.08.30 발행
(사)한국화훼학회에서는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 화훼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교과서를 펴낼 것을 몇 차례 시도하였고, 그 결과 본서를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각 대학의 화훼학 교수, 국가 기관의 화훼 연구원 및 생산자 대표 등 산학연의 국내 최고 전문가가 최선을 다하여 집필하였다. 이 책은 화훼의 정의 및 분류, 생리, 번식, 육종, 병충해, 시설, 정원, 이용 및 장식, 도시농업과 치유농업, 정원 등 17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론은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주요 화종의 생리 생태, 재배, 병충해, 유통 관련 등 7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화훼학을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교과서가 될 것이고, 화훼 산업종사자에게는 참고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의 관련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화훼산업이 더욱 더 발전되는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
구입문의 : 월드사이언스(02-581-5811~3)

최신 원예식물 번식과 육묘

정병룡·박유경·황승재·강남준 지음/경상대학교 출판부 발행/174×248mm/309면/22,000원/2020.05.11 초판 1쇄 발행
이 책은 여러 원예작물의 번식과 육묘와 관련된 최신기술의 전반적인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 하였다. 1990년대 초에 도입된 혁명적인 기술인 플러그묘(공정묘) 기술로 인해 원예산업에서는 번식과 육묘가 하나의 산업으로 구축되어 발전하고 있고, 작물의 재배와 생산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므로 그 중요성이 크다. 이에 저자는 원예학도와 원예산업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참고서가 되길 희망하여 책을 집필하였다.
구입문의 : 경상대학교 출판부(http://gspress.gnu.ac.kr, 055-772-0803)

삼국시대의 꽃 이야기 - 원예학자와 떠나는 역사 속 꽃 여행

김규원 지음/한티재 발행/130×195mm/244면(4도)/15,000원/2019.12.23 발행
평생을 연구실에서 살아온 원예학자인 영남대학교 원예생명과학과 김규원 명예교수가 역사책과 박물관에서 다시 만난 꽃들, 자연과학과 역사가 만나는 ‘꽃문화’의 향연을 담은 “삼국시대의 꽃 이야기”를 출간했다. 이 책은 일흔이 넘은 자연과학도가 “삼국사기”, “삼국유사”를 꼼꼼히 읽고, 박물관의 유물과 유적을 찾아다니며 새롭게 공부한 꽃에 대한 이야기이다. 지금까지 몰랐던 꽃의 아름다움, 꽃과 관련된 역사를 공부하며 하루하루가 설레고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저자는 고백한다. 옛 문헌에는 나무와 풀, 꽃에 대한 사연이 많이 나온다. 사람의 행동과 사건의 인과 관계에 주목하는 역사학자가 아니라, 사연 속의 꽃과 나무에 관심을 갖는 원예학자에게 “삼국사기”, “삼국유사”는 어떻게 읽혔을까? 문헌에 기록된 신기한 현상, 역사적인 사건들 속에서 저자만이 볼 수 있는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심히 지나치는 꽃과 식물의 이야기, 옛 그림과 문양에서 저자는 식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사실과 역사적 의미들을 캐내어 들려준다. 할아버지가 신기한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듯 안내하는 여정에서, 우리는 꽃을 매개로 자연과학과 역사가 만나는 새로운 문화 체험을 하게 된다. 저자가 꼼꼼하게 감수한 여러 점의 꽃 그림이 삽화로 실려 있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구입문의 : 한티재(053-743-8368)

한국의 비비추(Hosta in Korea)

이종석 대표저자/국립수목원 발행/4×6배판 417면(양장본 올컬러)/비매품/2018.10.30 발행
비비추(Hosta)속 식물은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동북부 지방과 러시아의 우수리 및 사할린 지역에서 자라는 아스파라거스과(Asparagaceae)의 식물로서 약 24종(species)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비비추는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이긴 하지만 이들은 지금으로부터 약 100여 년 전에 프랑스와 영국, 네덜란드 등의 식물수집가들에 의하여 일본의 항구를 통해서 반출되었다. 이후 Hosta라는 이름으로 약 3,200여 종류의 꽃과 잎이 아름다운 식물로 변신하여 유럽과 북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식물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 되었다. 원래 우리나라와 일본이 자생지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식물주권은 상실된 것이나 다름없게 된 비비추들이지만 뒤늦게나마 이들을 다시 추슬러 한권의 책으로 엮었다. 비비추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나 애호가 또는 정원가들을 위하여 명확한 품종명의 구분도 없이 산재되어 있는 140여 품종들을 중심으로 국내에서 직접 재배하면서 품종을 확인하고 꽃과 잎 사진을 원색으로 직접 촬영하여 수록하였으며 품종별 특징을 간단명료하게 기록하였다. 또한 이들의 식물학적 특징과 종의 분류, 재배관리, 번식 및 육종방법 등도 자세하게 적어놓았다. 꽃을 좋아하는 원예가나 정원가들이 꼭 소지하고 싶은 품격 높은 책으로서 이종석 서울여대 명예교수(국립수목원 초빙연구원)의 역작 중 하나로 평가된다.

이천 년의 꽃 - 삼국시대의 107가지 식물 이야기

김규원 지음/한티재 발행/국판(A5) 256면(1도)/15,000원/2015.08.27 초판 1쇄 발행
영남대학교 원예생명과학과 김규원 명예교수가 삼국시대의 문헌·유적·유물·설화를 직접 조사하고 정리해 삼국시대에 있었던 식물들을 소개하는 책 “이천 년의 꽃”을 출간했다. 이 책에는 화훼를 비롯한 원예식물, 곡물류, 천연염색 소재와 같은 특용식물 등 삼국시대 107가지의 식물들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가상식물이나 이름 모를 꽃 등에 관한 내용도 담겨 있어 흥미롭다. 이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식물에 대한 특징을 소개한 후 그 식물이 언급된 삼국시대 사료를 찾아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꽃과 식물에 얽힌 역사적 사실이나 설화, 전설 등 문헌에 남겨진 자료를 통해 삼국시대 사람들의 생활상과 그 시대를 살펴보고자 했다. 역사 드라마나 전통 행사에서 개량종으로 화훼장식을 하는 등 일반인들에게 잘못된 식물 정보가 전달되는 현실을 볼 때, “이천 년의 꽃”은 원예학자가 삼국시대의 사료를 직접 조사하고 정리해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삼국시대 식물들에 대해 검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구입문의 : 한티재(053-743-8368)

한국의 야생화와 자원식물도감

김태정 지음/서울대학교 출판부 발행/전 5권 1질 국배판 양장본(올컬러)/300,000원
전 5권 2,700여 페이지에 한반도에서 자라고 있는 희귀 야생화를 포함한 토종식물 약 3,000여 종을 수록, 현장의 생생한 칼라사진과 함께 약용식물, 고산식물, 수생식물, 해변식물 등으로 배열 하였고 자세한 설명으로 특히 독성이 있는 식물과 식용식물을 식별하여 쓰임새 있게 기록하였다. 특히 우리 야생화와 산야초 그리고 관상수목의 지방방언과 옛 이름도 수록하였고 삭막한 콘크리트 숲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정서적인 고향의 뒷동산이나 맑은 계곡물을 회상할 수 있을 만큼 정성을 다하여 제작된 식물도감이다. 관상수목과 우리나라 자생종 및 귀화식물, 백두산 등 고산식물, 관상용 원예식물, 한방에 쓰이는 약용, 민간약초, 꽃피는 시기, 열매 맺는 시기 등 3,000여 종을 수록하였다.

다육식물의 관리와 번식(Succulents: Care and Propagation)

남상용, 소창호 공역/삼육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발행/4X6배판 240면(올컬러)/35,000원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다육식물에 대한 기본적인 관리법과 번식에 관한 내용을 총 450여 개의 컬러사진으로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 책은 에케베리아, 세둠, 에오니움 같은 기본적인 다육식물에서부터 다양한 형태의 선인장과 다육식물까지 40여 종을 모아 각각의 생육특성과 번식, 병충해와 관리, 용기 재배법 등을 정리했다. 또한 저자가 직접 선인장과 다육식물 육묘업을 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사진과 함께 그 비밀을 드러내 준다. 어떻게 아파트 베란다에서 다육식물을 잘 가꾸고 관리하며 번식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다.
구입문의 : RGB 출판사(02-3399-1745, 36cactus@naver.com)

원예와 함께하는 생활

서정남, 경윤정, 박천호 공저/부민문화사 발행/264면(원색인쇄)/15,000원
주변환경을 아름답게 가꾸고 기술도 습득할 수 있는 살아 숨쉬는 생활 원예 지도서로 단체 주문에 한해 꽃식물 100가지가 수록된 컬러 화보 및 비디오/동영상이 수록된 강의용 CD를 제공한다.
구입문의 : 부민문화사(www.bumin33.or.kr, 02-714-0521~3)

우리꽃 530종 : 2002년 자생식물생산자 연보

(사)한국자생식물협회/신구문화사 발행/256면/25,000원
자생식물을 경쟁력 있는 농가 산업으로 육성하고, 생산된 자생식물을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발간하게 되었다. 본 서에는 자생 식물 생산 현황, 자생 식물 지역별 생산자 현황, 자생 식물 재배 요령 특성표, 우리나라 희귀 및 멸종 위기 식물의 보존 현황 및 대처 방안, 자생 식물의 이해, 우리꽃 식재 우수 사례 지역 소개, 자생 식물 생산자 현황 등이 수록되어 있다. 자생 식물 품종별 생산량, 재배 농가에 관한 정보, 재배되고 있는 우리꽃 500여 종의 칼라 사진도 실려 있는 도감으로 자생식물산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구입문의 : 한국자생식물협회(www.kwfa.org, 02-575-6616)

화색의 본질

김종화 지음/359면/13,000원
화색과 관련된 색소의 종류, 생합성, 화색발현기구, 안정화기구, 유전육종, 분석법 등 화색 전반에 걸쳐 골고루 다루고 있으며, 화색에 관한 입문서로 화색소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학부 또는 대학원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구입문의:도서출판 진솔(02-2272-2065)